빈티지 오디오/ 운용의 묘를 살리자! > 우리사는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우리사는이야기

빈티지 오디오/ 운용의 묘를 살리자!

작성일 07-06-19 11:04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황셩공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문자보내기  (220.♡.142.140) 조회 10,772회 댓글 1건

본문

오디오 매니아중에는 여러계층이 있다.
수억원짜리 신품 하이앤드 오디오를 구입해 놓고 음악과 그 웅장한 자태를 음미하는이도 있을것이고, 오래되고 낡아 ,볼륨을 만지면 찌~직 찌~직 거려 금방이라도 무슨 탈이 날것같은 고물오디오를 사용하는이도 많아 보인다.

일명 빈티지라는 명목아래 그런 고물들이 거래도 많고 실제사용하는이도 무척많은데,이 빈티지 라는것이 오바홀 잘하고,손만 잘 대 놓으면 명품못잖은것들도 대단히 눈에많이 띄는것도 사실이다.

정작 고물을 구입당시에,오바홀 완료 되어있고,소리좋고,험도 귀를대어도 일체 없다고하여 구입했는데도불구하고 실제 구입하고 들어보면 여러군데서, 고장이 감지된 그런 경험이 수도없이 많다.

어떤 경우에는  모노 모노 양측의 소리가 각각 짝짝이로 들리는 경우도 가끔 있을수 있다.

한쪽은 경쾌하고 고음도 쭉~쭉 뻗어주고, 음량도 정상적으로 잘 터져 나와주는가하면 ,한쪽은 아무래도 고음이 쑤~욱 들어가서 웬만큼 터져나와주질 않아서 속이 답답한 경우도 있다.

물론 내부 고장이라면 기술자 한테 맡겨 수리하면 그만이지만 ,수리를 아무리 해도 잡히지 않는 경우에는 정말 가슴이 답답해 질수밖에.......어이구 환장 하겠네.....!!!

이럴경우에는 정말 이럴수도 저럴수도없어 잠도 잘수없는지경이 되고마는데,여기에 적절한 해답을 드리고자한다.

사실 빈티지 오디오를 사용하면서 "입력단자"나  "출력단자" 를 알콜이나 기타 약품으로 때를 닦아주면 좀 좋아지겠지 하는 생각은 누구나 다 가지고 있을것이다.

그런데 그게 사실은 간과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크게 신경이쓰여지지는 않는 부분이기도 하다.

진공과ㅣㄴ을 손으로 약간 만지면 부룩 부룩 소리를 낸다거나,볼륨을  약간 만져보면 지극 지글 한다거나 하는경우도 아주많은데, 이런경우  "BWㅡ100" 이라는 세척제를 구입해서 닦아주면  만사 오케이다.

요령은 이렇다.
일단진공관을 빼내고 소켓에다 대고  세척제를 많이 뿌린다.

그리고는 진공관을 뺏다꽂았다를 반복한다.
다시진공관을 빼고 세척제 BWㅡ100을 많이 뿌려준다음 진공관을 꽂아 좌우로 몇번 돌려 진공관 발과 진공관 소켓에 묻어닜는 때를 긁어 준다음  마지막으로 진공관을 빼내고, 세척제를  소켓 구멍마다  2번정도씩 쏘아 주어서 긁어지ㅏㄴ 때를 완전히 씻어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고나면 완전히 때가 제거된것이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다음에는 입려,출력단자를 세척해야한다.

먼저 귀 후빌때 사용하는 솜방망이를 사용해야하는데 너무 뚱뚱하므로 단자구멍에 들어가지않는다 .
이때 날이선 칼로 솜을 슬슬 긁어주면 솜이 한꺼풀 벗겨지는데 여기다 알콜이나 세척제를 적셔 단자의 구멍속에 넣었다 뺐다를 몇 차례반복하면 새까만 떼가 묻어나오는것을 볼수있다.

단자 바깥부분도 물론 잘 닦아 주어야한다.

그 다음에는 볼륨부분인데 밀폐형이라면 할수 없지만 빈티지에는 일반 볼륨이 많이 장착되어있으므로 ,세척하기에 좋다

일단 세척제를 볼륨속으로 한차례 뿌려준다음 볼륨을 계속몇차례 돌려준다.
그 다음 마지막으로 볼륨을 계속 돌리면서 세척제도 동시에 뿌려준다.

이렇게 하면 내부에 쌓이 탄소가루 미세분말이나 먼지 때 등이 동시에 씻겨 나오게 된다.

이렇게 하고 다시 시스템에 전원을 넣고 음악을 들어보시라.
음이 어떻게 변해 있는가를...........

만약 이렇게 해도 소리에 별차이가 발견되지 않는다면 아마 그 시스템은 애당초 부터 세척할 필요가 없는 깔끔한 기기일것이다

그러나 만약에 너무 오래되어 때나 먼지가 많이끼인 기기라면 ,세척하기전보다는 몰라보게 달라진  맑은 소리,해상도의 증가, 잘들리지 않던 고음 까지 들리게 되어 놀랄수도있다.

어떤 경우 한쪽앰프가  때가 많이 낀 경우  양측 소리발란스가 잘맞지않을수도 있는데 이렇게 하고나면 완전히 양측의 발란스가 잘 맞아지면서 놀라운 경험을 하게될것이다.

미세한 신호 전달에는 그야말로 순수한 신호만이 상호 단자간의 접속에 의해서만 이루어져야 맑고 투명한 소리를 감상할수 있겠으나 이러한 외부의 영향이나, 세월의 간극에 의하여 일어나는 경년변화는 사용자의 작은 노력만으로도 얼마던지 해결할수있는 문제인데도 불구하고, 이를 간과하면 일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급기야 기기를 방출하기까지하는일로 이어질수 있는만큼  입 출력 단자 나  볼륨의 세척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더 나은 음악을 우리는 기기로부터 제공 받을수 있을것이다..

댓글목록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